본문 바로가기

끄적 정리

코인 / 블록체인 시장 사기 관련 용어 정리

 

가산 자산 시장의 큰 문제점인 사기 용어들을 사부작 정리해보쟈ㅑㅑ

1. 스캠 (도박 / 사기)

스캠이란 주로 이메일을 이용한 사기 행위를 말합니다.
스캐머는 신분을 위조하거나 다른 적법한 개인/회사의 신분을 사칭하여 금전적 이득을 취하거나
일부 경우에는 신분을 도용합니다.

 

+++ 로맨스 스캠
남의 호감을 산 후 결혼 등을 빌미로 돈을 갈취하는 수법

2. 스캠코인

스캠코인이란?
스캠코인(scam coin)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성 강한 디지털자산을 뜻합니다. 스캠코인은 사기가 이루어지는 유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처음부터 실현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투자자들을 현혹한 후 스캠코인을 구매하게 하는 사기 유형입니다. 실현 불가능한 백서를 작성하고 곧 거래소 상장을 앞두고 있으니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며 다단계 등의 방식으로 자금을 모집하는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둘째, 디지털자산을 발행하고 거래소에 상장한 직후 잠적하는 사기성 프로젝트입니다. 이들은 블록체인 개발자들을 고용하여 상당한 수준의 백서를 작성하고 디지털자산을 발행한 후 규모가 작거나 이름 없는 거래소에 디지털자산을 상장하고 잠적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셋째,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 가능한 디지털자산을 발행하지만, 추후 백서의 실질적인 구현이 불가능한 상황에 처하거나 디지털자산 소유자들을 무시하고 비도덕적인 행위를 저지르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들은 공개한 백서에 따라 디지털자산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거래소에도 상장시키지만, 목표한 이상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중간에 개발을 포기하거나 디지털자산 소유자들을 속이고 추가 발행하는 행위 또는 락업기간을 어기는 판매 행위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
젝트일수록 실제로 스캠에 해당하는 것인지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3. 러그풀

러그풀(rug pull)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프로젝트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돌연 중단해 투자금을 가로채는 투자 회수 사기를 말한다.

러그풀은 '양탄자를 잡아당겨 그 위에 있는 사람을 쓰러트리는 행위'로 갑작스럽게 중요한 지원을 중단한다는 뜻이다.

암호화폐와 탈중앙화 금융(DeFi) 시장에서는 유동성을 회수하는 행위로 결국 매도 악순환을 초래해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입히는 행위에 적용된다.

러그풀은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 만연하는 데 이는 사용자들이 무료로 토큰을 상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와 달리 감사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도지코인의 밈 코인으로 화제를 모은 진도지코인(JINDOGE) 개발자가 전체 물량의 15%에 달하는 진도지코인을 한꺼번에 매도하면서 가격이 97%나 폭락했던 사건을 예로 들 수 있다.

 

출처 : https://www.linkedin.com/help/linkedin/answer/a1336387?lang=ko 

 

스캠 인지 및 신고 | LinkedIn Help

 

www.linkedin.com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 https://upbitcare.com/academy/education/coin/80

 

스캠코인, 어떻게 구분할까? -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디지털자산을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각종 커뮤니티에서 ‘스캠’ 또는 ‘스캠코인’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스캠코인이란? 스캠(scam)은 도박 게임에서 상대방을 속이기 위

upbitcare.com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연합인포맥스

금융정보 전문업체, 인터넷 실시간 뉴스정보, 금융생방송 프로그램, 고객지원 등 안내.

news.einfomax.co.kr